아이폰에서 플래시를 제외한 이유
어제 Adobe사는 Apple 사를 공격하는 광고를 냄으로서 내면서 iPhone에서 flash 를 제외한 불만을 토로했다.
그런데 그 광고 내용을 보면 Apple 사의 Steve Jobs 가 지난달에 이미 "Flash 에 대한 단상" 이라는 1,685 단어로 된 글에서 조목 조목 반박한 조항을 그대로 내 세우고 있다.
플래시 프로그래밍을 몇년간 해 왔고 <물리로 배우는 플래시> 라는 인터넷 강좌를 써 왔던 내가 아이폰을 한 반년 가까이 쓴 다음 이 양사의 싸움을 보면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에 90% 가까이 수긍이 간다.
나도 애플빠가 됐나?
Steve Jobs가 플래시를 왜 iPhone, iPad, iPod 에 허용하지 않는가에 대해 6가지 중요한 점들은 아래와 같다.
1. 개방성의 문제
플래시야 말로 더 독점적이고 이익추구적이다.
우리는 오히려 차세대의 개방형 표준 웹언어인 HTML5을 쓴다.
2. 온 웹을 못 본다는 문제
flash video (flv)는 대부분 다른 비디오 포멧인 H.264로도 볼 수 있다.
3. 안정성(신뢰성), 안전성(보안문제), 능률(Performance) 문제
Mac(맥에서는 플래시가 된다)이 다운되는 가장 큰 원인은 플래시다.
iPhone 에서 플래시로 iPhone을 다운시키고 싶지 않다.
4. battery 소모문제
소프트웨어로 비디오를 Decoding 하는 것은 하드웨어적인 decoding 보다 배터리 소모가 2배가 된다.
5. touch 스크린 문제
마우스 롤오버(roll-over)따위는 탓치 스크린에는 맞지 않는다.
6. 가장 중요한 플래시의 기술적 문제점
가장 중요한 기술적 문제점은 플래시는 크로스프랫폼이란 점이다. 모든 브라우져에 적용 되는 가장 낮은 사양만 지원한다는 것이다. 결코 우수한 컨텐츠를 생산할 수 없다.
우리는애도비사에 목매이지 않고 좋은 프랫폼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고 개발자에게 최상의 어플을 제작하도록 도와 줄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가장 훌륭한 컨텐츠를 고를 수 있다.
그러면 우리도 제품을 더 많이 팔 수 있고 개발자는 더욱 이익을 낼 수 있다.
이런 선순환을 위해서 플래시를 제외하는 것이다.
결론
플래시는 PC와 마우스 시대에 개발된 구시대적 기술이다. 결코 멀티탓치 스크린과 배터리 소모가 중요한 이쓔가 되는 모바일 시대에 맞지 않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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