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륜의 계절
영하와 영상의 기온이 교차하는 계절이 왔다.
아침은 춥고 낮은 따뜻하고 어느날은 춥고 어느 날은 따뜻하다 못해 덥다. 이런 요동을 치는 날들이 계속하다 보면 어느날 비 대신 눈이 내리고 한파가 몰려 온다. 동지가 지나면 본격적이 겨울이 온다.
겨울은 겨울 대로 멋 있는 계절이다. 그런데 자전거는?
3륜을 타기 전 처음 호퍼를 탔을 때 겨울인데 날이 풀려 잔치를 타고 탄천을 갔었다. 수서를 지나 송파 자전거길에 들어 섰을 때까지는 간간히 길가에 다 녹지 않은 눈이 있었지만 별 문제가 없었다. 그런데 대곡교밑에 들어서니 다리 밑 그늘에 녹지 않은 눈이 어름을 이루어 자전거가 빠져 나가는 홈만 파여 있었다. 내려서 걸어 가야 하는데 그 홈을 따라 가 보려고 만용을 부린 것이 화근이었다. 보기 좋게 미끌어 지며 보기 좋게 자빠링을 했다.
그 해 여름을 지나 겨울에 오기 전에 우린 3륜으로 갈아 탔다. 3륜은 자전거 진화의1차 종착역이라고 까지예찬했다. 그 생각엔 변함이 없다.그러나 단점도 많이 있다. 단점이란 자전거 자체의 단점이라기 보다 자전거를 타는 환경과 여건이 만드는 단점들이다. 그래서 우리 부부는 다시 미니벨로인 브롬톤을 샀다. 지난 2년 재미 있게 타고 다녔다. 지난 가을엔 비행기 여행까지 했다. 그러나 겨울엔 뭐니 뭐니 해도 3륜의 계절이다.
3륜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성이다.3륜 자전거는 넘어 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겨울 잔타를위해3륜을 끄집어 내기로 한 것이다.
가장 먼저 할 일은 Rohloff 내장 기어의 트랜스미션오일을 교환하는 일이다. 지난 2번은 산즐러에 가지고 가서 이 일을 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갈 데가 없다. 내가 스스로 하기로 했다. 매뉴얼 대로 하면 된다.
그리고 다음엔 이 삼륜에 전동 킷트를 달리기로 한 것이다. 전동 킷트만 달면 왼만한 언덕은 쉽게 올라 갈 수 있으리라. 원래 우리의 Greenspeed의 내장 기어는 최저의기어비로설계해서 달아 놨다. 그러니까 왼만한 언덕은 올라 갈 수 있다. 그러나 그래도 힘든 언덕은 전동모터의 힘을 빌리자는 것이다.
날개를 얻는 셈이다. 한번 날아 보자.
--- Rohloff Oil Change 를 위해 매뉴얼을 번역했다. 영문능력이달리는 Rohloff 사용자에 도움이 될 것이다. ----
Rohloff 오일 교환
컴퓨트레이너 방에 들여 놓은 코니의 빨강 Greenspeed 3륜
Rohloff 내장 기어가 장착되어 있다.
로로프 내장 기어 박스
Rohloff Oil Change 는 Rohloff 사가 지정한 기름을 써야 한다고 되어 있다.
Rolhloff Oil Cahnge Kit 는 한국에는 있는 것 같지 않다. 전에는 미국 여행시 사가지고 왔다.
이런 봉투에 들어 있고 약 $30 정도 한다.
Kit 속에는 아래와 같은 5개의 물품이 들어 있다.
여기서 5 개의 물건들은
A 는 25 ml 세척용 오일
B 는 25ml Rohloff Speedhub oil(변속기 오일)
C 는 오일 주입용 튜브 (Oil filling tube)
D 는 1 회용 주사기 50 ml
E 는 새 나사 마개(Drain screw with new seal)
준비
Oil filling tube 는 주사기에 고착시킬 때 순간 접착제 같은 것으로 고정시키는 것이 좋다.
Disk Brake 의 경우 Pad 에 기름이 묻지 않도록 보호조치를 한다.
허브 속에는 이미 25 ml 정도의 액체(헌 오일과 일부 침투한 습기)가 들어 있다. 25 ml 의 세척 오일을 주입하면 약 50 ml 의 액체가 빠져 나올 것이다.
세척용 오일 병을 크게 한 것은 50ml 이상의 액체를 받아 내어 더러운 기름을 안전하게 버릴 수 있도록 준비한 것이다.
오일 교환은 방안에서 하는 것이 좋다.
우선 허브를 방안 온도로 올려 놓아 헌 기름과 세척오일이 잘 빠져 나오게 하는 것이 좋다.
시작
1. 허브를 돌려서 마개가 위에 오게 한다.
2. 마개 나사를 돌려서 마개를 뽑는다. 3 mm 6각 드라이버(3 mm Allen key)를 사용한다. (그림 1)
3. 세척용 오일을 주사기에 뽑아 담는다.
4. 다음에 오일 주입용 튜브를 허브의 나사구멍에 돌려 끼우고 세척용 오일을 주입한다. (그림 2)
5. 세척 오일을 다 주입한 다음 주사기를 당겨서 허브에서 약간의 공기를 뺀다.
6. 다시 나사 마개를 돌려 막는다.
7. 허브를 깨끗이 세척하려면 자전거를 1 km 정도 타거나 크랭크를 3 분 정도 돌려 허브를 회전시킨다. 크랭크를 돌 릴때 기어를 3단과 5단으로 교대로 바꿔 준다.
3단과 5단으로 바꿔 주면 모든 위성 기어가 다 움직여 내부의 헌 기름을 모두 세척시켜 헌 기름을 모두 제거할 수 있게 해 준다.
8. 나사 마개를 빼고 오일 주입용 튜브를 연결한다.
9. 이 번에는 나사 마개 구멍이 아래로 향하게 한 다음 이 상태로 약 15분 기다린다. (그림 3)
10. 15분 후에 주사기로 헌 기름과 세척 오일을 뽑아 낸다.
11. 주입용튜브와 주사기를 빼어 내어 헌 기름을빈 50 ml 세척용기름 병에 쏟아 버린다.
12. 이제 25 ml Speedhub oil(변속기 오일)을 주사기로 뽑아 내어 hub 에 붓는다. (그림 4)
13. 다 부은 다음에는 주사기로 15 ml 의 공기를 뺀다.
그렇게 해야 오일 주입용 튜브를 뺄 때 기름이 따라 흘러 나오지 않는다.
14. 마지막으로 새 나사 마개를 끼운다.
이 때 먼저 약간의 나사고착용 접착제 loctite를 나사에 한 방울 떨어 뜨린 다음 나사 마개를 박는다. (그림 5)
적정 토크는 0.5 Nm(4 in.lb) 다. 토크렌치가 있으면 사용해서 너무 조이거나 덜 조이거나 하지 않도록 한다.
혐기성 나사고착제는 Loctite 511 같은 것을 쓴다.
끝
헌 기름은 자동차 정비소등에 주어 다른 자동차 오일을 버리는 곳에 버리도록 한다. 조금이라도 지구를 오염시키지 않도록 한다.
전동 킷트 장착은 실행에 옮기고 시승을 한 다음에 다시 쓸 것이다.
'자전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mmanish River trail (0) | 2010.11.28 |
---|---|
<히든 파워> (전기 구동 장치)는 우리에겐 무엇인가? (0) | 2010.11.25 |
Seattle 의 해안 잔차길 (0) | 2010.11.18 |
<오사야> 가는 길 (1) | 2010.11.16 |
분당나들이 (1) | 2010.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