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롬톤으로 헬싱키를 누빈다

필랜드만 해도 자전거 길이 너무 많아 한달을다 머믄다 해도다 다닐 수 없을것이다.

핀랜드에는 72개의 자전거 국도(national route)가있다고 한다.

핀란드의 자전거 국도 표시

16번 73번 76번 국도가 일부 겹쳐 있다는 뜻

Cycling in FinlandFinland Cycling는 자전거 국도를 따르는 여행자를 위한 사이트로 많은 정보가 들어 있다.

Helsinki by Bike는 헬싱키 근방을 관광하려는 여행자에게 26 개의 코스를 pdf 파일로 제공한다. 그 중에 4개만이 영어해설이 붙어 있고 남어지는 핀랜드어로 되어 있다. 단 길만 알고 싶다면 내려 받아 확대해 보면 된다.

아래는 코스 1a에 해당하는 pdf 파일을 스크린셧 한것이다.

Helsinki by Bike에서 내러 받은 pdf 파일

City Centre Tour 코스의 관광 포인트를 번호를 붙여 해설해 놨다.

Cycling Map around Helsinki로 헬싱키 근방의 자전거길을 인터렉티브하게 보여 준다.

오를쪽의 4각 지역을 움직이면 가운데 주화면에 확대된 지도가 나온다.

헬싱키 역 주변의 지도다 지도위의 여러가지 심볼들은 왼쪽 메뉴의 범례(Legend) 를

클릭하면 3페이지에 걸친 범례가 아래와 같이 나온다.

지도의 범례의 첫 페이지

마지막으로 지난 포스팅에 소개했던 Journey Planner(Cycling and Walking) 에 들어가 보면 왼쪽 아래에 Routes 라는 메뉴가 있고 여기에 헬싱키의 Scenic route 라든가 Helsinki 에서 가까운 Espoo 의 해안도로라든가 자전거길이 나온다. 또 국가자전거 여행도로도 체크마크를 하면 보여 준다. 뿐만 아니라 이런 지도의 GPX track 파일을 내려 받아 저장할 수 있다.

Route 라는 메뉴의 네모칸에 체크하면 여러 루트가 메인 지도에 그려지고

이런 코스의 GPX 파일은 커서가 가르키고 있는 floppy disk 이이콘을 클릭하면

왼쪽의 내려 받을 수 있는 모든 루트의 GPX 파일이 보인다.

***********************************************

Finland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노키아>의 본고장, 시베리우스와 그의 대표 교향악 핀란디아가 떠 오른다. 필랜드 사람들은 시베리우스를 베토벤 브르크너, 브람스의 다음 쯤으로 친다. 나도 핀랜디아는 매우 좋아 하는 교향곡으로 옛날에 turn table 에 LP 판을 자주 올려 놨었다. Lahti 시에서 시베리우스 축제가 매년 열리는데 불행이도 9월초에 열린다고 했다.


또 다른 핀랜드에 떠 오르는 이미지는 몇년전에 본 일본 영화 <카모메 식당>이다. 헬싱키에 <오니기리(주먹밥)> 집을 차린 한 일본 여인과 손님이 찾아 오지 않는 이 식당에서 일어 나는 이야기들 잔잔히 그린 영화인데 매우 인상 깊게 봤다. 한번 영화를 찍어서 히트를 하면 그 촬영 장소가 관광명소가 된다.


가모메(갈매기)식당의 한 장면

이 촬영장소는 일본 식당은 아니고 핀랜드의음식을 파는 식당으로 이름은 <Kahvila Suomi>로 번역을 하면 <카페 핀랜드> 가 된다. 이 식당은 핀랜드 고유의 가정식 요리를 주 메뉴로 하는데 낮에는 주로 부두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점심을 사먹고 일본 관광객들이 반을 차지 한다고 한다. 그래서 일어로 된메뉴 가 있다. 주말은 쉬고 주중에도 9시까지 연다고는 되어 있지만 6시에 닫을 때도 많다고 한다. 값은 싼 편이다.


한 번 가 볼가 하고 가는 길을 찾아 봤다.

핀랜드 역에서 <카모메식당> 가는 길

<Kahvila Suomi>의 주 메뉴

스테이크와 감자

일본 사람을 위해서인지 각종 옴레트가 있다.

<가모메 식당>의 점심 특선

생선, 치킨, 베지타리안 등에서 하나 고르면 된다.

사라드 와 음료(저 알콜 자가 맥주 포함)

식후엔 커피나 홍차 가 딸려 나온다.

10 유로(\17,000 원) 정도

싸다.

마지막으로 헬싱키의 Brompton Dealer 인 <Greenbike> 가는 길을 알아 놨다. 혹시라도 정비 받을 일이 생기면 가기 위해서다. 헬싱키역에서 1.5 km 밖에 안된다. <가모메 식당>과도 가깝다.

<Greenbike> 가는 길

핀랜드 자전거길이 너무 많고 좋아 1주일 밖에시간 안된다는 아쉬울 뿐이다. 다음은 덴마크의 자전거길을 알아 보기로 한다.

**************************

아래에 몇개의 자전거 길 gpx 파일을 첨부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Posted by 샛솔

댓글을 달아 주세요